구기자와 오미자의 효능 알아볼게요
구기자의 효능
구기자는 구기자나무의 열매로 붉은색을 띤 달걀모양이면서 긴 타원형입니다. 예로부터 구기자는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는데 어떤 특징이 있고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기자를 물로 끓여 먹으면 피로회복과 허약체질을 개선하는 자양강장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베타민이라는 성분을 다량함유하고 있어 동맥경화 예방과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해 고혈압에 좋습니다.
성신경을 흥분시키는 작용을 하고 있어서 당뇨병,간장,간질환,무력감,두통,어지럼증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해서 항산화 효과로 피부미용과 콜레스테롤 저하에 효과가 있고, 조혈기능을 개선해서 빈혈에 좋고 머리를 맑게 해 뇌의 작용을 돕습니다. 시력을 보호해줘서 노안을 예방하고,탈모예방에 좋습니다.
구기자를 선택할때 주의할점은 감기기운이 있거나 몸이 뜨거운 사람은 복용을 안하는게 좋습니다.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은 복용을 피해야합니다.
구기자를 고를 때에는 특유의 매콤한 냄새가 많이 나는 것이 좋은데요, 구기자는 병충해가 많으므로 잎을 구할 때 탄저병이나 입마름 병이 온것은 아닌지 살피며 구기자 열매에도 곤충의 피해가 없는지 살펴야 합니다. 저장하기 쉬운 열매가 아니다보니 멀리 이동된 수입품일 경우 약품처리의 위험성이 있을수 있으니 참고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오미자의 효능
오미자는 오미자나무의 열매로 지름 약 1cm의 짙은 붉은색 빛깔로 공 모양으로 되었습니다. 속에는 붉은 즙과 불그스레한 갈색 종자가 1-2개 들어 있습니다. 단맛,신맛,쓴맛, 짠맛, 매운맛의 5가지 맛이 난다고 해서 오미자라 불리는데요, 오미자의 효능과 복용 시 주의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시잔드린, 고미신, 시트럴,사과산,시트르산 등의 성분이 들어있어서 심장을 강하게 하고 혈압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여주어 강장제로 쓰이고 무력증이 있거나 허약한 사람에게 좋습니다.
폐기능을 강하게 하고 진해(기침을 그치게 하는일)와 거담작용(기관지 점막의 분비를 높여 가래를 묽게 하는 작용)이 있어서 기침, 갈증 등의 치료에 도움이된답니다.
또한 눈을 밝게하고 육체적, 정신적 피로의 회복을 도와주고 기억력감퇴, 집중력 감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갈증이 나거나 저절로 땀이 날때, 그리고 설사에 좋습니다. 성신경의 기능을 항진시키므로 정력감퇴증에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