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적 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

음악|2019. 12. 23. 00:56

음악적 능력은 유전이나 환경과 같은 선택할 수 없는 외부인자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그 사람의 내면에 존재하는 것을 통해서 영향을 받는다. 음악적 능력에 영향은 주는 다양한 요인에 대해 알아보자. 



1) 청각능력


음악은 청각에 매우 민감한 예술이기 때문에 청각적 민감성은 음악적이 능력의 본질이 된다. 따라서 음악인들은 청각손상에 대해 불안해 한다. 오케스트라 음악가들은 청각을 보호하기 위해 보호장비를 착용하기도 하는데 이처럼 청각은 음악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2) 유전적 특징


유전적인 특징은 음악적 성취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력이다.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성대를 가진 성악가를 생각해보자. 또한 다른 사람에 비해 빠른 반사신경을 가진 연주자는 관악기 운지법을 습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손가락이 길면 피아노 연주에 유리할 수 있을 것이다.  


3) 음악적 환경 (가정환경)


음악가집안에서 태어나 자란다면 음악적 능력의 발달에 도움이 될 것이다. 부모와 형제자매의 격려가 뒷받침이 되는 환경은 아이가 연주를 하고, 그에 대한 보상과 응원으로 북돋아 진다면 그의 삶에서 음악은 더욱 발전할 수 있다. 어린 아이들의 발성에 관한 연구에서, 조성은 일반적으로 5살이 될때 까지는 불안전 하다는게 증거에도 불구하고 30개월째 부터 정확한 조성으로 자연스럽게 노래부른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능동적으로 음악을 하는 것은 음악적인 경험에 비춰볼 때 수동적인 가정에 비해 음악적 발달을 가속화 할 수 있다. 



4) 신체적 특징


손의 크기, 손가락의 길이, 치열, 입술은 특정 악기의 연주능력에 영향을 준다. 어린아이의 작은 손가락은 관악기의 운지구멍을 덮기어려우며, 돌출된 윗입술은 플루트의 취주법을 어렵게 한다. 물론 이를 극복하는 경우도 많지만 특정한 연주매체에서 신체적 특징은 음악적 능력의 장점이 될수도 있고 단점이 되기도 한다.  


5) 창의력


작곡과 즉흥연주는 창의력을 요구한다. 음악적 능력은 음악의 많은 면, 특히 작곡이나 즉흥연주 그리고 편곡에 있어 창의력과 관련되어 있다. 창의력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구성 되는데 독창적이고 유창하며 평가적인 능력은 예술가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발산적인 사고, 독창성은 보편적 음악발달과 수업의 구조에서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창의력이 있다고 해도, 훈련이나 지도없이 성공하는것은 어렵다. 


6) 지능


전통적인 관점에서의 지능은 음악적 능력의 본질이 될 수는 없으나 상대적으로 지능이 높은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음악적 이해와 연주를 받아들이는 속도가더 높다. 하지만 천치천재 (전체적인 지능은 떨어지나 한가지 방면에서는 천재적인 능력을 보여주는 사람)의 경우에는 지능관계와의 딜레마를 보여주기도 한다.



음악적 능력과 관련한 다양한 요인들을 알아보았다. 음악적 능력은 어떠한 방식으로 개념화하고 정의하고, 측정하는가에 따라 다양화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