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기능과 문화의 상관관계

음악|2019. 11. 17. 19:58

상징적인 표현의 기능

거의 모든 문화에서 음악은 생각이나 행동, 그 밖의 것들의 상징적 표현으로서의 기능을 가지기도 한다. 이 기능이란 음악이 상징화시키거나 제시하는 것이 무엇이든 간에 음악 외적인 성격이다. 이러한 생각, 행동, 그 외 모든 것들은 문화적 가치나 다른 집단 또는 개인적 가치, 추상적 이상 또는 특정한 정서적 의미를 담고 있을 수 있다. 애국가는 국가의 가치와 전통을 상징할 수 있다. 저항 노래들은 종종 사회와 정치적 운동을 상징하고 교가나 어떤 기관의 노래들은 그 조직에 속해있는 사람들에게 상징적 가치를 가진다. 개인적 연주자를 위한 주제 노래나 라디오 텔레비전 쇼, 심지어 광고에서의 CM송 등이 두말할 것 없이 관련된 내용을 상징화하는 것임에는 틀림없지만 과연 이 모든 것이 메리암이 제안하는 문화적 상징성의 심연을 반영하는 경우인지는 생각해 볼 문제이다.

 

행동유발 기능

모든 음악은 신체적 반응을 유발시키며 모든 사회는 음악을 춤이나 그 외 리듬적 활동을 위해 사용한다. 음악은 많은 행동을 유발하고 흥분시키고 방향을 전환시키기도 한다. 원시사회에서의 종교적 의식의 중요한 부분은 제주로 하여금 스스로를 흥분시켜 정신이 빠져나오도록 하는 그래서 황홀경에 이르도록 하는 것이라 한다. 체일 레이는 계속해서 음악을 사용하는 종교적 의식이 단지 최면이나 명상에만 잠기도록 하는 것은 인간성에 거스리는 것이라 한다. 전통적인 교회음악에 비해 보다 육체적인 반응을 유발하는 경향을 갖는 크리스천 락이나 가스펠 송등은 음악의 이러한 기능에 기초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가치와 이상을 높이는 기능
메리암에 따르면 사회규범과 관련되는 음악은 원시문화에 있어 특별한 중요한 음악의 기능 중 하나라고 한다. 메리암은 여러 문화권에서 사회통제의 노래들이 사회에 반하는 구성원에 대한 주의를 주는 중요한 역할을 맡는 동시에 무엇이 적절한 행동인가를 간접적으로 지시하는 역학을 맡는다고 한다. 저항노래들은 종종 사회적으로 무엇이 적절한 것인지 또는 그렇지 못한 것인지를 지적하기도 한다. 
전통적으로 유아원이나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어린이들을 위해 만들어진 많은 노래들은 부모, 학교, 그리고 사회가 어린이들에게 주입시키기 원하는 가치나 이상을 높히는 데 사용된다.

 

심리적 표현의 기능
메리암의 8번째 음악의 기능은 바로 앞서 언급된 음악의 기능과 가장 가까운 관련을 갖는 것으로서 음악이 가치를 나타내거나 그 시대가 지닌 심리적인 현상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사용된다는 것이다. 사회에서 부적절한 부분을 강조하는 노래들은 사람들에게 무엇을 하고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말한다. 친목단체, 교회 청소년 그룹, 그 밖의 많은 다른 기관에서 그들의 전통과 이상을 세우고 보존하려 하는 노래들 역시 이러한 기능을 하는 것이라 하겠다.

사회와 문화의 연속성 기여
이제까지 소개된 메리암의 음악적 기능은 아마도 메리암의 9번째 기능, 즉 음악이 사회와 문화의 연속성에 기여한느 것과 관련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계속해서 그는 충실하고 평범한 활동인 음악의 분명한 실재는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세계가 계속해서 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확신시키는 평범하면서도 확고한 활동을 제공한다고 한다. 이러한 음악의 기능은 오늘날에도 계속되고 있다. 1950년대 이후부터 미국의 청소년 부속 문화권은 자신들의 아이덴티티를 음악으로 확인하고 '그들의 음악'이라 느끼도록 해주는 다양한 음악의 형식을 가져왔었다. 이국에서 부려지는 고향의 노래들은 이민자들에게 지난 과거의 문화를 후손과 이어두는 일을 하기도 한다. 종교적이거나 오락적 기능 이외에도 전통적인 크리스마스 노래들은 세대를 초월하는 특정한 기반을 제공하는 것이다.

 

사회 통합 기능
아마도 메리암의 견해에서 본 은악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사회의 통합에 기여하는 것이라 한다. 음악 외에는 다른 아무것도 없는 상황에서도 음악은 사람들을 하나로 모은다. 음악은 사람들을 청하면서 개인들을 그룹 활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오랫동안 사람과 전혀 교제를 나눌 기회가 없는 사람의 경우에도 음악을 만드는 일에 함께 참여할 수 있다. 성인 아마추어 합창단에서의 경험을 연구한 Hylton의 연구는 사회적 교류가 합창 경험에서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는 것을 밝혔으며 고등학교 밴드부 경험의 의미에 대한 연구도 유사한 결과를 말하였다. 다시 말해 음악 작업은 다른 다양한 사회적 관점, 종교, 직업, 음악적 배경에 있는 사람들을 하나의 공통된 음악적, 사회적 경험으로 불러 모은다는 것이다. 
메리암의 10가지 음악적 경험은 인류문화적인 입장을 반영하고 있는데 음악은 그 시작에서부터 사람들에게 개인을 사회에 융화시키고 사회기관과 의식을 가르치고, 문화의 영속성과 지속성에 기여해 온 것이다. 음악의 본질과 형식은 문화마다 다를지라도 메리암의 기능은 현대문화에서 그 가치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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