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발달과 인류문명의 관계

음악|2019. 11. 18. 16:41

언어 이론, 표현 이론, 격화된 구어 이론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오는 표현적 또는 감정적 구어 이론에서는 사람이 감정이 고조될 때 나오는 말을 평상시 때보다 어 음악적이라는 것이다. 이 이론의 비평은 언어가 아주 감정적이라 하더라도 '음악적인' 필수적 요소를 반영하지는 않는다는 것과 감정적인 언어는 음악의 기능적 역할을 하지 않는다는 사실, 그리고 감정적인 언어는 음악의 기능적 역할을 하지 않는다는 사실, 그리고 감정적인 언어는 음악의 기능적 역할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들어 논박하고 있다.
멜로디적 구어이론은 음악이 사람의 구어 악센트와 어조에서 유래되었다고 보는 이론이다. 필수적으로 이 이론은 마치 음악의 레시타티브와 같은 것이 앞서다가 마침내는 음악으로 발전되어 갔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의 다른 견해로서는 구어의 음조 변형이 마침내 노래가 되어버렸다는 것인데 Sachs는 이 이론을 반박하며 과거나 현재나 길거가 짧은 악센트 등에서 모든 언어에 음악적 내용처럼 상승하고 하향하는 소리가 있다고 하며 음조의 차이는 언어에서도 특별히 중국어나 샴어에서는 필수적인 것임을 주목하였다. 이런 언어에서는 음조의 차이가 드러나지 않는다면 단어들이 음고 단계의 차이로 인해 전혀 다른 단어가 된다고 한다.


Revesz는 고대인류가 먼 거리에 있는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할 필요로부터 음악이 발생되었다는 이론을 지지하고 있다. 신호를 부르는 이론으로 불리는 이 이론에서는 멀리 있는 사람들끼리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 크게 부르거나 소리치면서 음악적인 성격, 특별히 고정 음고나 다양한 소리 세기를 가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네틀은 이 이론을 반박하며, 고대 사람들은 신호 사용에서 고정 음고를 사용할 것을 발견할 수 없다고 한다.
Nadel은 인간이 초자연적인 대상과 커뮤니케이션하려는 노력에서 음악이 나오게 된 것이라 한다. 역사를 통해 사람들은 음악, 의식, 종굘,ㄹ 혼합해 왔고 이들을 많은 문화의 전설속에 흡수하였다. 이런 점은 나델의 이론을 뒷받침하고 있는데 네틀은 이 이론에 증명할 수 없으며 단지 이 이론은 특정한 상황에서만 지지된다고 한다.
Nettl의 이론에서는 인류초기에 사람이 내는 소리는 음악도 말도 아니었다고 한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음악과 언어 모두에 해당하는 3가지 요소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것은 음고, 강세, 그리고 길이이다. 그의 견해에서는 고정 음고나 고정 자음과 모음은 존재하지 않았다고 하며 오히려 이런 소리들은 으르렁거리거나 울부짖는 소리였다 한다. 네틀은 가정해보기를 오랜 세월 동안 변화되는 문화와 세분화되어가는 단계를 거치며 언어는 자음과 모음의 성격들을 가지게 되었고 한편 음악은 고정음고의 성격을 가지게 된 것이라 한다. 음악과 언어로 구별하게 되는 데에는 세 가지 단계를 가지는데 음악이나 언어로 구별되지 않는 시기, 음악과 언어가 구별되는 시기, 마침내는 음악의 다양한 스타일로부터 구별되는 것으로 발전했다는 것이다.


음악의 기원에 대한 추축된 이론들이 다양하게 풍성함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의 학자들은 특별히 음악의 시간적인 본질과 앞서 소개된 이론들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기록이나 유산의 결여로 인해 대개 회의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다.
초기 이론들에 대한 대안으로써 후기 저술가들은 사회-생물적인 입장에서 음악의 기원을 이야기하고 있다. 블래킹은 '만일 우리가 생물학적, 문화적, 조건적, 그리고 종족 특유적인 음악적 행동의 법칙들을 찾는다면 우리는 음악과 인간 음악성에 대해 더 잘 배울 수 있을 것이다. 개스턴과 슬로보다도 같은 생각인데 이러한 견해는 음악의 기원을 위한 어떤 진화론적인 기초를 제안하는 것이지만 짝짓는 이론과 같은 입장과는 전혀 다른 차이가 있다.
개스턴은 인류문화의 초기단계는 인류의 생물적 발달과 함께 손에서 손으로 문화가 전해졌는 데 생리적이며 문화적인 진화는 같은 과정의 부분이란 것을 강조하였다. 원시인들은 대뇌피질의 발달과 함께 사회적 발달에 선수 요건이 분노나 적개심을 억누를 수 있게 되었음을 주목하였다. 대뇌피질의 발달은 고대 여성들을 맹목적인 본능, 즉 그 시기에는 어떠 남성도 받아들이도록 했던 그런 행동들에서 자유롭게 하였는데 다시 말해 이 피질의 발달은 내분비 호르몬 요소를 넘어서도록 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생물적 발달의 두가지 양상, 즉 분노를 억누르고 짝을 선택하는 행동은 남성과 여성의 역할이 분할된 가족의 출발을 재촉했고, 남성과 여성 간의 공격적 행동을 수정시키고 커뮤니케이션을 증가시켰다. '이 모든 것은 인간이 동물로부터 구별되는, 모자관계의 특유함이었는 데 이것이 없이는 우리가 아는 어떠한 문명화도 없었을 것이다'. 유아는 아주 오랜 시간 동안 엄마에게 전적으로 의존하게 되었는데 아빠가 가족에게 공급할 음식과 보호를 위해 사냥을 하는 역할을 하는 동안 엄마는 많은 시간을 아이들을 돌보는 데 헌신하도록 요구되었다.
개스턴은 원시엄마들이 자녀들을 진정시키고 감정을 전달하기를 찾았을 것이라 추측한다. 진정시키려는 노력은 바로 자장가의 리듬적 성격처럼 추측된다. 그 같은 자장가는 음악의 초기형태중의 하나였을 것이다.

음악의 기원을 초기가족시대에서의 모자관계와 연관시킨 개스턴의 추측을 받아들이든 그렇지 않는지를 차치하고라도 음악은 초기 인류문명에서부터 중요한 부분이 되어버린 것은 명확한 사실이다. 슬로보다와 다울링과 할우드의 견해는 음악의 발달이 원시사회의 발달에 뿌리를 내리고 있음을 뒷받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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