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극적 또는 진정시키는 음악

음악|2019. 11. 18. 03:26

모든 음악은 아주 자극시키거나 진정시키는 음악 사이에 연결되어 존재한다고 한다. 음악 의미에 근거한 영역들의 이론적 모델은 음악에서의 에너지와 구조는 활동화 또는 각성의 형태로 경험되는 것임을 제안하고 있다. 음악치료사와 그 외의 사람들은 각성을 주거나 진정시키는 등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데, 기본적으로 원하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고려하여 선택된 음악의 종류는 일반적으로 다른 구조적 성격을 반영하는 것으로 특별히 에너지와 관련된다. 

 

자극시키는 음악

감상자를 자극하거나 각성시키는 음악은 강한 활동에너지의 요소를 가진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서 음악의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은 많거나 적은 경우에든 리듬이다 라고 했다. 모두는 빠르기를 리듬의 중요한 특성으로 제안했으며 이것은 음악에 대한 기분 반응에 영향을 주는 일차적인 중요성이라 하였다. 도립적이고 타악기적인 소리에 특징적인 리듬은 근육 활동을 자극시키는 경향을 갖는다. 행진곡이나 춤 음악은 대개 신체적 운동을 자극하는 듯이 보이는 명확하고 반복적인 리듬을 가진다. 더 타악기적이고, 스타카토와 악센트를 더 많이 가질수록 그 음악에 대한 명백한 신체적 반응은 더 커진다. 언제라도 내재된 박만 정확히 규명된다면 평범한 감상자에게라도 분명한 신체적 반응이 나타날 것이다. 

리듬, 특별히 속도가 에너지를 가져오는 주된 요소인 반면 소리의 세기 또한 자극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큰소리의 음악은 일반적으로 부드러운 음악보다 더 큰 자극적 반응을 가져온다. 그 밖의 음악적 요소로는 음역, 멜로디, 화성, 조직구조, 그리고 음색 등이 포함된다. 그러나 이런 것들은 활성화시키는 힘에 있어 리듬이나 소리의 크기보다는 덜 분명하게 이해되어진다.

 

진정시키는 음악

일반적으로 행동을 진정시키며 조용하게 만드는 듯 보이는 음악은 비 타악기적이며 레가토 소리이다. 멜로디 진행은 지속적이거나 레가토이며 일반적으로 최저의 리듬적 활동을 갖는 성격을 가진다. 진정시키는 음악의 가장 중요한 리듬적 특성은 내재된 박이다. 이것은 차분히 깔리면서 단조롭게 일정히 지속된 것으로서 자장가가 좋은 예이다. 이런 음악은 대개 지속적인 레가토 멜로디인데 조용하면서도 지속적인 내재된 박을 가진다. 자장가의 경우에는 대개 부드러우면서 자극시키는 음악에 비해 훨씬 느린 빠르기에 주파수 영역도 제한되어진다.

자극적 또는 진정적인 음악에 대한 다른 반응들

음악을 기능적 목적을 위해 사용하려는 개인은 음악의 두 가지의 종류에 대한 다른 반응에 대해 오랫동안 인지해 왔으나 사실 이러한 효과에 대한 충분한 검증은 연구를 통해 확실히 되고 있지는 않다. 전쟁터에서 돌진하는 군대를 흥분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음악이나 마칭밴드에서의  음악의 성격은 흥분시키는 음악의 성격을 반영한다. 반면 아기를 재울 때 사용하는 멜로디는 진정시키는 음악의 성격을 반영한다. 행진음악은 낭만적 음악과는 다른 성격을 반영한다. 음악에 대한 기분이나 성격 반응을 표시하도록 한 형용사 체크리스트에 대한 반응들에서는 자극시키는 음악이나 진정시키는 음악에 대해 상당히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실 음악회에서도 자극시키는 음악에 대해 나오는 박수소리가 진정시키는 음악에서보다 더 크다고 한다.

1940~50년대에 캔자스 대학에서 이 두 가지 종류에 대한 반응을 연구하는 많은 연구들이 개스턴의 학생들에 의해 행해졌다. 시행된 여러 연구를 검토해보면 자극시키거나 진정시키는 두 가지 음악의 종류에 대한 반응의 결과에 상당한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는 성인과 아동에게 두 가지 다른 종류의 음악을 들려주면서 그림을 그리도록 하였을 때 어떤 음악을 듣고 그린 그림인지를 판단하는 것과, 두 가지 종류의 음악 감상에 반응을 보이는 자세를 관찰하는 것을 행동 반응으로 하였는데 자극시키는 음악을 감상할 때에는 진정시키는 음악의 효과에 대한 임상관찰에서는 병동에서 진정시키는 음악을 들려주었을 때 환자들의 행동이 눈에 드러날 만큼 진정되는 결과가 나타났던 것을 밝혔다. 신체적 반응과 관련된 음악의 효과를 검토한 여러 가지 연구의 결과에서 좀 비지속적인 면이 있기는 하지만 두 가지 종류의 음악에 달리 반응하는 내용을 밝혔다. 맥박과 심장박동으로 볼 때 어떤 연구에서는 자극시키는 음악에 맥박수가 증가하고 진정시키는 음악에 대해 감소하는 결과를 냈으며 어떤 연구에서는 어떠한 음악에서도 맥박수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어떤 연구에서는 예측할 수 없었고, 어떤 연구에서는 어떠한 음악에 대해서도 맥박 속도나 심장박동에 변화가 없었음을 보고하였다.

자극시키거나 진정시키는 두 종류의 음악의 부분을 145명의 대학생들에게 구어로 묘사하도록 한 연구는 이 두 종류의 음악에 대해 보이는 반응의 차이에 대한 추가적인 증거를 제공한다. 피실험자들은 6개의 곡에 대해 서로 상반되는 느낌을 묘사하는 형용사를 짝을 지어 다섯 눈금으로 나누어 자신의 느낌 반응을 표시하도록 했었다. 느낌을 묘사하는 형용사 그룹은 헤크너 형용사 원형의 반대편 그룹으로 서로 짝지었다. 행복한/슬픈, 안절부절못하는/고요한, 기쁜/우울한, 변덕스러운/심각한, 의기양양한/조용한, 장엄한/부드러운, 명랑한/엄숙한, 들뜬 듯/몽상적. 두 가지 다른 종류의 음악에 대한 평균의 차이는 높은 통계적 유의도를 나타내었다.

신체 사회적 연구의 결과가 지속적이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자극시키는 그리고 진정시키는 음악에 달리 반응한다는 논쟁을 명백히 뒷받침하는 강력하고도 다양한 증거의 자료들을 가지고 있다. 역사를 통해서 오늘의 일상생활에서 그리고 다양한 연구를 통한 음악의 예를 통해 자극시키고 진정시키는데 대한 여러 다른 반응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것의 다양하면서도 특정한 적용에 대한 토의는 이 장의 뒷부분에서 논의될 것이다. 이러한 적용의 어떤 부분은 자극시키는 음악의 능력에 대해 또 다른 적용은 안정시키고 가라앉히는 능력에 대한 것이 될 것이다. 이러한 적용은 음악이 함께하는 예식, 배경음악, 상업과 산업에서 그리고 음악의 치료적 사용, 음악 외적인 학습을 유발하는 음악, 그리고 행동변화를 위한 보상으로서의 음악이 될 것이다. 

댓글()